국내주식

해운업의 패러다임이 바뀐다! '암모니아 선박' 시대 개막, K-조선이 주도권 잡는다!

Htsmas 2025. 9. 18. 08:47
반응형

악취'의 대명사였던 암모니아가 해운업계의 미래를 바꿀 친환경 연료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까지 해운 분야의 탄소 순배출량 제로(0)를 목표로 설정하면서, 화석 연료를 대체할 새로운 연료의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LNG(액화천연가스)**도 기존 벙커C유보다 탄소 배출이 적지만, 완전한 탄소 중립은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암모니아가 주목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탄소배출 제로: 암모니아(NH3)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습니다.
  • 기존 인프라 활용: 이미 비료 생산 등에 사용되어 대규모 생산 및 유통망이 갖춰져 있어 새로운 연료에 비해 도입 비용이 저렴합니다.
  • 수소 운반 역할: 재생에너지로 만든 그린 수소를 암모니아 형태로 저장하고 운반한 뒤 다시 수소로 분해해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국내 조선업계는 암모니아 연료 추진선 건조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한화오션: 대만의 해운사로부터 '암모니아 레디' 사양의 컨테이너선 7척을 수주했습니다. 이는 LNG를 연료로 사용하다가 향후 암모니아 연료로 전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선박입니다. 또한, 암모니아 가스터빈 기반 무탄소 전기 추진선 모형을 공개하는 등 기술 개발에 적극적입니다.
  • HD현대: 2023년 세계 최초로 중형 암모니아 추진선을 수주했으며, 내년 5월 인도를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LPG 운반선을 암모니아 이중연료로 개조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 한화엔진: 암모니아를 안전하게 공급하는 장치인 **암모니아 연료공급 시스템(AFSS)**에 대해 한국선급(KR)으로부터 개념승인(AIP)을 획득하며 기술 상용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투자 아이디어

암모니아 선박 시장은 해운업계의 탈탄소화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전망입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운 탄소세 도입이 목전으로 다가온 만큼, 친환경 선박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이는 조선업에 새로운 수주 사이클을 가져올 중요한 기회입니다.

  • 성장 모멘텀: 암모니아 추진선 시장은 이제 막 개화하고 있는 초기 단계입니다. 하지만 IMO 규제와 글로벌 기업들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로 인해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기술 선점: 국내 조선사들은 이미 LNG선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기술력을 바탕으로 암모니아 추진선 시장에서도 선제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수주를 따내며 압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리스크: 다만, 암모니아는 유독성이 강해 안전 문제가 중요하고, 연소 속도가 느려 엔진 개발이 쉽지 않다는 기술적 난제가 남아있습니다. 또한, 그린 암모니아 생산 기술이 상용화되지 않으면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배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이러한 기술적, 상업적 불확실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암모니아 선박은 친환경 에너지, 조선, 해운이라는 세 가지 핵심 테마가 융합된 투자 기회입니다. 특히 이 분야에서 기술 리더십을 확보한 한국 기업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관련된 주식 종목

이번 콘텐츠와 관련된 주요 국내 주식 종목은 조선업엔진 부품 관련 기업입니다.

종목명 왜 관련이 있는가?
한화오션 암모니아 레디 컨테이너선 수주 및 무탄소 전기 추진선 개발을 주도하는 기업입니다.
HD현대 세계 최초로 중형 암모니아 추진선 수주에 성공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 개발에도 적극적입니다.
HD현대중공업 HD현대의 조선 부문 자회사로, 암모니아 추진선의 핵심인 이중연료 엔진을 제작하는 등 관련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화엔진 암모니아 엔진에 필요한 핵심 장치인 연료공급 시스템(AFSS)에 대한 기술 승인을 획득하여 향후 암모니아 선박 엔진 부품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