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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2기 25% 자동차 관세 폭탄: 현대차·기아 위기 속 투자 기회는?

Htsmas 2025. 6. 25.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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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25% 자동차 관세 정책이 본격화되면서 한국 자동차 산업, 특히 현대자동차와 기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 관세는 2025년 4월 3일부터 미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외국산 완성차에 적용되며, 5월 3일부터는 자동차 부품에도 25% 관세가 부과됩니다. 이 정책은 미국 내 제조업 부흥과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지만, 한국 자동차 산업에는 큰 도전 과제를 안기고 있습니다.

수출 감소와 재고 소진

2025년 5월 현대차·기아의 미국 수출 물량은 7만7892대로, 전년 동월(9만9172대) 대비 21.5% 급감했습니다. 이는 관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미국 내 재고를 우선 소진하고, 조지아주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현지 생산을 본격화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하지만 콕스오토모티브에 따르면, 4월 초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내 재고는 각각 94일치와 62일치로, 이제 거의 소진된 상태입니다. 재고 소진 이후에는 관세 부담이 본격화되며, 하반기부터 수익성 악화가 우려됩니다.

국내 생산 감소와 전기차 캐즘

관세의 여파로 국내 자동차 생산도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2025년 5월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35만8969대로, 전년 대비 3.7% 감소했으며, 현대차와 기아의 생산량은 각각 6.0%, 3.8% 줄었습니다. 여기에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수요 둔화(캐즘)까지 겹치며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현대차 울산 1공장은 전기차 모델(아이오닉5, 코나EV) 수요 부진으로 2025년 들어 벌써 네 번째 생산 중단(6월 25일~27일)에 들어갔습니다. 공장 측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 판매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며 어려움을 호소했습니다.

산업 공동화 우려와 정책 대응 필요성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와 산업연구원은 관세와 전기차 캐즘으로 인해 국내 자동차 산업의 공동화(생산 기반 축소) 가능성을 경고했습니다. 특히, 완성advice from an expert perspective, maintaining a professional and confident tone suitable for both novice and intermediate investors.

트럼프 2기 25% 자동차 관세 폭탄: 현대차·기아 위기 속 투자 기회는?

자세한 요약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25% 자동차 관세 정책이 본격화되면서 한국 자동차 산업, 특히 현대자동차와 기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 관세는 2025년 4월 3일부터 미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외국산 완성차에 적용되며, 5월 3일부터는 자동차 부품에도 25% 관세가 부과됩니다. 이 정책은 미국 내 제조업 부흥과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지만, 한국 자동차 산업에는 큰 도전 과제를 안기고 있습니다.

수출 감소와 재고 소진

2025년 5월 현대차·기아의 미국 수출 물량은 7만7892대로, 전년 동월(9만9172대) 대비 21.5% 급감했습니다. 이는 관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미국 내 재고를 우선 소진하고, 조지아주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현지 생산을 본격화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하지만 콕스오토모티브에 따르면, 4월 초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내 재고는 각각 94일치와 62일치로, 이제 거의 소진된 상태입니다. 재고 소진 이후에는 관세 부담이 본격화되며, 하반기부터 수익성 악화가 우려됩니다.

국내 생산 감소와 전기차 캐즘

관세의 여파로 국내 자동차 생산도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2025년 5월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35만8969대로, 전년 대비 3.7% 감소했으며, 현대차와 기아의 생산량은 각각 6.0%, 3.8% 줄었습니다. 여기에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수요 둔화(캐즘)까지 겹치며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현대차 울산 1공장은 전기차 모델(아이오닉5, 코나EV) 수요 부진으로 2025년 들어 벌써 네 번째 생산 중단(6월 25일~27일)에 들어갔습니다. 공장 측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 판매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며 어려움을 호소했습니다.

산업 공동화 우려와 정책 대응 필요성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와 산업연구원은 관세와 전기차 캐즘으로 인해 국내 자동차 산업의 공동화(생산 기반 축소) 가능성을 경고했습니다. 특히, 완성차 업체들이 관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부품 단가를 낮추려 하면서 부품 업체들의 수익성 악화와 경영난이 예상됩니다. 산업연구원은 단기적으로 금융·세제 지원, 장기적으로 기술 개발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습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보호무역주의, 중국의 전기차 시장 주도, 내수 불안 등 복합적 요인으로 인해 전방위적 정책 대응이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재무적 영향과 시장 트렌드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은 전체 수출의 약 49.1%(347억 달러, 약 50조4800억 원)를 차지하며, 이는 한국 경제에서 핵심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관세로 인해 수출 단가가 상승하면 가격 경쟁력이 약화되고, 이는 매출과 수익성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전기차 캐즘으로 인해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판매가 부진하며, 이는 내연기관차 중심의 생산 전략으로의 전환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는 전기차 의무화를 폐지하고 모든 차종(가솔린, 하이브리드, 전기차)에 대한 자유로운 구매를 강조하고 있어,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투자 아이디어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정책과 전기차 캐즘은 한국 자동차 산업에 단기적인 리스크를 초래하지만, 현대차·기아의 적극적인 대응 전략과 특정 테마에 주목한다면 투자 기회도 존재합니다. 아래는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주요 인사이트와 전략입니다.

기회: 미국 현지 생산 확대와 공급망 최적화

현대차그룹은 관세를 피하기 위해 미국 내 생산을 대폭 확대하고 있습니다. 조지아주 HMGMA 공장은 연간 30만 대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2028년까지 50만 대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또한, 루이지애나주에 저탄소 자동차 강판 제철소를 건설해 공급망 현지화를 추진 중입니다. 이는 관세 부담을 줄이고, 미국 정부의 정책 기조(일자리 창출, 제조업 부흥)에 부합하는 전략으로, 장기적으로 현대차그룹의 미국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투자자들은 현대차그룹의 현지화 전략이 수익성 회복으로 이어질지 주목해야 합니다.

기회: 하이브리드 차량과 친환경 에너지

트럼프 행정부의 전기차 의무화 폐지 정책은 전기차보다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큽니다. 현대차·기아는 이미 아이오닉 시리즈와 하이브리드 모델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으며, HMGMA 공장에서도 하이브리드 차량의 혼류 생산이 가능합니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미국산 LNG(액화천연가스) 구매(30억 달러 규모)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서도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하이브리드 차량과 친환경 에너지 관련 주식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스크: 부품 산업의 압박과 국내 일자리 감소

관세로 인해 완성차 업체들이 부품 단가를 낮추려 하면서 부품 업체들의 수익성이 악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23년 자동차 부품 수출액의 37.6%(70억7200만 달러)가 미국으로 향했으며, 이 부품들에도 25% 관세가 부과됩니다. 이는 특히 중소 부품 업체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현지 생산 확대는 국내 생산 감소로 이어져 일자리 축소와 산업 공동화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부품 업체의 재무 건전성과 관세 대응 전략을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테마별 투자 포인트

  • 전기차: 글로벌 캐즘으로 단기적 수요 감소가 예상되지만, 장기적으로는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큽니다.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기술력에 주목하세요.
  • 하이브리드 차량: 트럼프 정책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친환경 에너지: 현대차그룹의 LNG 구매와 저탄소 제철소 건설은 친환경 에너지 테마와 연계됩니다.
  • 공급망 최적화: 미국 내 생산과 부품 현지화는 공급망 리스크를 줄이는 핵심 전략입니다.

관련된 주식 종목

아래는 현대차그룹 및 관련 밸류체인 내에서 주목할 만한 주식 종목입니다. 경쟁사는 제외했으며, 관세와 전기차 캐즘 속에서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기업들로 선정했습니다.

종목명설명

현대자동차 미국 내 생산 확대(HMGMA)와 하이브리드 차량 강점으로 관세 리스크 대응. 2028년까지 31조 원 투자 계획.
기아 현대차그룹의 핵심 브랜드로, 미국 공장 생산 확대와 하이브리드 차량 포트폴리오 강화.
현대모비스 현대차그룹의 핵심 부품 계열사.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부품 공급망에서 중요 역할.
현대제철 루이지애나 제철소 건설로 저탄소 강판 공급. 관세 영향을 줄이는 전략적 투자.
  • 현대자동차: 현대차는 미국 내 생산 능력 확대와 하이브리드 차량 포트폴리오로 관세 리스크를 완화하고 있습니다. 2028년까지 210억 달러(약 31조 원) 투자 계획은 장기 성장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 기아: 기아는 HMGMA 공장에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을 혼류 생산하며 미국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멕시코 공장 물량 조정으로 관세 영향을 최소화 중.
  • 현대모비스: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용 부품(배터리, 모터 등) 공급에서 핵심 역할을 하며, 미국 현지화 전략에 동참.
  • 현대제철: 루이지애나 제철소는 저탄소 강판 생산으로 자동차 공급망 현지화를 지원하며, 관세 부담을 줄이는 데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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