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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이 중국 조선·해운 산업에 대한 견제를 본격화하면서 한국 조선업계에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이란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선박 시장에서 중국에 밀려 2위로 내려앉은 한국 조선업이 이번 기회를 통해 패권을 되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중국의 조선업 독주와 미국의 대응
- 2024년 전 세계 선박 발주량: 6737만CGT (전년 대비 36.9% 증가)
- 중국 점유율: 70% (4744만CGT)
- 한국 점유율: 16% (1104만CGT)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중국 선사 및 중국산 선박에 대해 최대 150만 달러의 입항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이는 중국의 조선·해양·물류 부문 장악에 대한 대응책으로, 다음 달 공청회를 거쳐 시행 시기가 확정될 예정입니다.
K-조선의 기회
- 가격 경쟁력 약화: 중국산 선박에 수수료가 부과되면 중국의 가격 우위가 약화될 수 있습니다.
- 기술 우위: 한국은 고난도 설계, 정밀 건조, 친환경 기술에서 여전히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 LNG·LPG 운반선 수요 증가: 트럼프 2기 행정부의 LNG 프로젝트 재개로 관련 선박 발주 증가가 예상됩니다.
- 미 해군 함정 확대: 미국의 해군력 강화 정책으로 군함 기술력을 갖춘 한국 조선사들의 수혜가 기대됩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중국 선박에 대한 수수료 부과 시 선사들이 한국 조선사를 택할 가능성이 더 커질 수 있어 한국 조선업엔 기회"라고 전망했습니다.
이번 미국의 조치가 K-조선에게 글로벌 시장 패권을 되찾을 수 있는 전환점이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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